포켓로그를 효율적으로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바이옴(지역)과 바이옴 지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바이옴은 고유한 특징을 가지며, 다음 바이옴으로 이동하는 과정에는 '확률'이라는 요소가 작용합니다.
이 글에서는 게임의 바이옴 전체 지도와 각 지역 이동 확률, 그리고 주요 목표까지의 루트를 적어두었습니다.
전체 지도 및 이동 루트별 확률
포켓로그는 총 35개 바이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바이옴 이동 시 확률이 적용되는데, '지도'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 때 주요 루트는 파란색으로 50%, 일부 루트는 노란색으로 33% 확률입니다. (지도가 없을 땐 확률이 반토막 납니다.)
단, 지도가 있어도 바이옴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열리는 확률과 들어가는 확률은 따로 적용됩니다.
모드별 바이옴 진행 방식
클래식 모드
각 바이옴은 10개 웨이브 동안 진행되며, 10번째 웨이브를 클리어하는 경우 포켓몬이 전부 회복됩니다.
엔드리스 모드
각 바이옴은 1개에서 4개까지의 웨이브 동안 진행되며, 바이옴이 변경될 때마다 포켓몬 능력치 변화가 초기화됩니다.
회복은 클래식 모드와 마찬가지로 10개 웨이브가 지나야 합니다.
주요 목표 바이옴별 루트
연구소
- [최단 루트] 마을 → 평야 → 풀숲 → 높은 풀숲 → 동굴 → 연구소(50%)
- [호수 경유] 마을 → 평야 → 호수 → 공사장 → 발전소 → 공장 → 연구소(50%)
- [슬럼 경유] 마을 → 평야 → 대도시 → 슬럼 → 공사장 → 발전소 → 공장 → 연구소(50%)
* 연구소는 전 단계에서 50% 확률을 뚫어야 합니다.
사원
- [최단 루트] 마을 → 평야 → 호수 → 공사장 → 도장 → 사원(50%)
- [확정 루트] 마을 → 평야 → 풀숲 → 높은 풀숲 → 숲 → 정글 → 사원
* 확정 루트는 100% 확정으로 사원에 도달 가능합니다.
고대유적
- [최단 루트] 마을 → 평야 → 호수 → 공사장 → 도장 → 사원(50%) → 고대유적(50%)
- [정글 경유] 마을 → 평야 → 풀숲 → 높은 풀숲 → 숲 → 정글 → 사원 → 고대유적(50%)
- [확정 루트] 마을 → 평야 → 풀숲 → 높은 풀숲 → 동굴 → 악지 → 사막 → 고대유적
* 확정 루트는 100% 확정으로 고대 유적에 도달 가능합니다.
페어리 동굴
- [확정 루트] 마을 → 평야 → 풀숲 → 높은 풀숲 → 숲 → 목초지 → 페어리 동굴
* 확정 루트는 100% 확정으로 페어리 동굴에 도달 가능합니다.
우주
- [최단 루트] 마을 → 평야 → 호수 → 늪지 → 묘지 → 심연 → 우주(50%)
- [페어리 동굴 경유] 마을 → 평야 → 풀숲 → 높은 풀숲 → 숲 → 목초지 → 페어리 동굴 → 우주(50%)
- [산 경유] 마을 → 평야 → 풀숲 → 높은 풀숲 → 동굴 → 악지 → 산 → 우주(33%)
* 우주 도달 확률은 루트에 따라 다르며, 산 경유는 33%로 낮습니다.
섬
- [해변 경유] 마을 → 평야 → 호수 → 해변 → 섬(50%)
* 섬은 전 단계에서 50% 확률을 뚫어야 합니다.
얼음 동굴
- [최단 루트] 마을 → 평야 → 목초지 → 페어리 동굴 → 얼음 동굴
- [바다 경유] 마을 → 평야 → 호수 → 해변 → 바다 → 얼음 동굴
- [화산 경유] 마을 → 평야 → 호수 → 해변 → 바다 → 해저 → 화산(33%) → 얼음 동굴(33%)
* 최단 및 바다 경유는 100% 확정루트입니다. 화산 경유는 도달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황무지
- [최단 루트] 마을 → 평야 → 호수 → 늪지 → 묘지 → 심연 → 황무지(33%)
- [산 경유] 마을 → 평야 → 풀숲 → 높은 풀숲 → 동굴 → 악지 → 산 → 황무지(50%)
* 산 경유 루트의 황무지 도달 확률이 50%로 최단 루트(33%) 보다 높습니다.
화산
- [최단 루트] 마을 → 평야 → 호수 → 해변 → 바다 → 해저 → 화산(33%)
- [확정 루트] 마을 → 평야 → 풀숲 → 높은 풀숲 → 동굴 → 악지 → 산 → 화산
* 확정 루트는 100% 확정으로 화산에 도달 가능합니다.
바이옴과 각 루트의 확률정보를 숙지하는 것은 효율적인 플레이와 목표 달성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무작정 이동하기보다는 루트 정보와 확률을 바탕으로 가지고 있는 포켓몬과 마주칠 수 있는 포켓몬들의 상성을 유추하면서 움직인다면, 트라이 횟수를 줄이고 클리어율을 최대한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