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70을 달성하고 2차 전직 '클레릭' 과정을 마쳤다면, 드디어 파티의 핵심이자 언데드 몬스터의 천적인 프리스트로 3차 전직을 할 시간입니다. 프리스트는 강력한 파티 경험치 버프 홀리 심볼과 상태 이상 해제 스킬, 디스펠과 같은 새로운 공격/보조 스킬들을 배우며 파티의 핵심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프리스트의 주요 스킬들을 분석하고, 육성 목표(일반 사냥 vs 자쿰 레이드) 및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추천 스킬 빌드와 그 근거, 그리고 운영 팁을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프리스트 핵심 스킬
- 홀리 심볼: 일정 시간 동안 파티원의 획득 경험치를 대폭 증가시키는 프리스트의 상징과도 같은 최고의 파티 버프 스킬입니다.
- 디스펠: 자신 또는 파티원의 상태 이상을 해제하고, 범위 내 적의 버프를 해제하는 필수 유틸리티 스킬입니다. 특히 자쿰 레이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 미스틱 도어: 현재 맵과 가장 가까운 마을을 연결하는 포탈을 생성합니다. 파티원의 이동 편의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모든 속성 마법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켜 생존력을 높여주는 중요한 패시브 스킬입니다.
- 서먼 드래곤: 신성한 용을 소환하여 함께 전투를 돕게 합니다. 4차 스킬 바하뮤트의 선행 스킬이며, 3차 구간 솔로 사냥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샤이닝 레이: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성속성 광역 공격 마법입니다. 언데드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 둠: 몬스터를 다른 몬스터(달팽이)로 변신시키는 스킬입니다. 주로 자쿰 소환 몬스터 관리에 사용되나, 호불호가 갈리고 필수는 아닙니다. (마법의 돌 소모)
프리스트 3차 스킬트리 상세 공략
3차 스킬트리는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나뉩니다. 가장 일반적인 홀리 심볼 빌드, 특정 사냥터(데스테니 등)를 위한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빌드, 그리고 자쿰 레이드를 목표로 디스펠을 우선 마스터하는 자쿰 특화 빌드입니다.
스킬 빌드 1: 홀리 심볼 먼저 (추천)
이 빌드는 프리스트의 핵심 버프인 홀리 심볼을 최우선으로 마스터하여 파티 경험치 효율을 극대화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추천되는 방식입니다. 이후 사냥과 생존에 필요한 스킬들을 균형 있게 습득합니다.
- 스킬 순서:
- 디스펠 3 (선행)
- 홀리 심볼 30 (M)
- 미스틱 도어 1
- 샤이닝 레이 30 (M)
-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20 (M)
- 서먼 드래곤 30 (M) (15는 4차 바하뮤트 선행)
- 디스펠 20 (M)
- 미스틱 도어 20 (M)
- 둠 1 (선택)
- 남는 SP 자유 분배
- 빌드 분석 및 근거:
- 홀리 심볼 우선 이유: 프리스트의 존재 이유이자 파티 플레이의 핵심입니다. 경험치 획득량을 대폭 증가시켜 파티 전체의 레벨링 속도를 높여주므로 최우선 마스터합니다.
- 샤이닝 레이 투자 이유: 3차 주력 광역 공격 스킬입니다. 홀리 심볼 마스터 후 투자하여 언데드 사냥터(죽숲 등)에서의 사냥 효율을 높입니다.
-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투자 이유: 모든 속성 내성을 올려 생존력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샤이닝 레이 이후 마스터하여 안정성을 더합니다.
- 서먼 드래곤 투자 이유: 4차 스킬 바하뮤트 선행(15) 및 3차 구간 솔로 사냥 효율 증대를 위해 마스터합니다.
- 디스펠/미스틱 도어 후순위 이유: 일반 사냥에서는 사용 빈도가 낮으므로 핵심 스킬 이후 마스터합니다.
- 추천 대상:
- 일반적인 파티/솔로 사냥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하려는 대부분의 프리스트 유저
- 죽은 나무의 숲 등 언데드 사냥터 위주로 플레이하는 유저
- Tip (레벨 80 이후): 마스터 데스 테니 파티 등 특정 목적 파티에서는 서먼 드래곤의 활용도가 높으므로 미스틱 도어보다 먼저 마스터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험치 파티에서는 미스틱 도어의 편의성이 더 높습니다.
스킬 빌드 2: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먼저
이 빌드는 특정 사냥터(주로 데스테니)에서의 안정적인 노가드 힐 사냥을 위해 엘리먼트 레지스턴스를 홀리 심볼보다 먼저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육성에는 다소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 스킬 순서:
-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13 (데스테니 '노가드 힐사냥' 최소 조건)
- 디스펠 3 (선행)
- 홀리 심볼 30 (M)
- 미스틱 도어 1
- 샤이닝 레이 30 (M)
-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20 (M)
- 서먼 드래곤 30 (M)
- 디스펠 20 (M)
- 미스틱 도어 20 (M)
- 둠 1 (선택 사항)
- 빌드 분석 및 근거:
- 레지스턴스 우선 이유: 데스테니 등 특정 몬스터의 마법 공격 데미지를 빠르게 감소시켜 물약 소모 없이 힐 사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합니다. (레지스턴스 9~13 정도면 가능)
- 홀리 심볼 후순위 이유: 파티 경험치 효율보다 사냥터에서의 생존 및 파밍 효율을 우선합니다.
- 이후 스킬 분배: 홀리 심볼 마스터 후에는 표준 성장형 빌드와 유사하게 진행됩니다.
- 추천 대상:
- 특정 사냥터(데스테니 등)에서의 장시간 파밍을 목표로 하는 유저
- 초반 파티 경험치 효율보다 개인의 안정적인 사냥을 더 중시하는 유저
스킬 빌드 3: 디스펠 먼저 (자쿰 특화)
이 빌드는 자쿰 레이드를 주요 목표로 삼는 유저를 위한 방식으로, 파티원의 생존과 공략 안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디스펠을 우선 마스터합니다.
- 스킬 순서:
- 디스펠 3 (선행)
- 미스틱 도어 1
- 홀리 심볼 30 (M)
- 디스펠 20 (M)
-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20 (M)
- 서먼 드래곤 15 (4차 바하뮤트 선행)
- 샤이닝 레이 30 (M)
- 미스틱 도어 20 (M)
- 둠 16 (선택 사항)
- 남는 SP 서먼 드래곤 또는 자유 분배
- 빌드 분석 및 근거:
- 디스펠 우선 이유: 자쿰이 사용하는 다양한 상태 이상(스킬 봉인, 암흑, 허약 등)을 즉시 해제하여 파티원의 생존과 딜링 능력을 유지시키는 핵심 스킬입니다. 자쿰 레이드에서는 디스펠의 숙련도와 빠른 사용이 매우 중요하므로 우선 마스터합니다.
-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투자 이유: 자쿰의 강력한 마법 공격(불, 독 등)으로부터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 생존력을 높이고 물약 소모를 줄여줍니다. 디스펠 다음으로 중요한 생존 스킬입니다.
- 서먼 드래곤 15 투자 이유: 4차 스킬 바하뮤트 선행 조건만 충족합니다. 자쿰 레이드에서는 서먼 드래곤의 활용도가 낮으므로 최소한만 투자하고, 남는 SP는 다른 유틸 스킬(미스틱 도어, 둠)에 투자하거나 샤이닝 레이를 먼저 마스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둠 고려 사항 (선택): 주로 자쿰 레이드 시 소환되는 몬스터를 관리하여 공략 안정성을 높이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신된 달팽이가 다른 파티원(특히 근접 격수)의 이동이나 공격을 방해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사용을 기피하는 파티도 많아 호불호가 나뉩니다. 자쿰 레이드 외의 활용도는 매우 낮으므로 필수 스킬은 아닙니다. 자쿰 특화 빌드에서는 SP 여유가 있어 둠 16까지 투자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둠 1만 투자하거나 아예 투자하지 않고 해당 SP를 서먼 드래곤에 투자하는 것이 더 범용적이고 추천될 수 있습니다.
- 추천 대상:
- 자쿰 레이드를 주요 목표로 삼는 유저
- 파티 플레이에서 서포터 역할을 확실하게 수행하고 싶은 유저
- 프리스트 3차 스킬의 핵심은 홀리 심볼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최우선으로 마스터합니다.
- 이후 육성 목표에 따라 표준 빌드,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우선 빌드, 디스펠 우선형 빌드를 선택합니다.
- 서먼 드래곤은 4차 선행(15) 및 솔로 사냥 효율을 위해, 디스펠은 자쿰 레이드를 위해 중요도가 높습니다.
- 둠은 호불호가 갈리는 선택적 스킬이며, SP를 서먼 드래곤에 투자하는 것이 더 범용적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안정적인 프리스트의 3차 스킬트리 공략이었습니다. 자신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 스킬 빌드를 선택하여 효율적인 성장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4차 비숍 스킬트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